[스타트업] 팀 노션 만들기

2022. 3. 25. 23:16StartUP

728x90

 

 

팀 노션을 전체적으로 정리하는 프로젝트을 진행하고 있다.

겸사겸사 프론트엔드 엔지니어답게 oopy 도메인을 이용해서 회사 브랜딩 페이지도 작업해야하는데 아무래도 주말까지 작업해야할 것 같다.

 

디자이너도 아니고 CEO도 아닌데 브랜딩 페이지를 왜 만드냐면 회사 백엔드 개발자님을 모시게 되면서 온보딩 자료를 갖춰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나도 스타트업에 매우 많은 기대를 했었지만 온보딩 키트나 온보딩 커리큘럼이 제대로 갖춰진 곳은 유니콘이 된 급에서나 가능한 것임을 입사하고 깨달았다.

내가 온보딩 하는 과정은 그다지 아쉽지는 않았으나 팀원 소개가 명확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직접 '어떤 일을 하시는지' 물어봐야 하는 상황이 있었고 다른 회사 브랜딩 페이지들을 보면서 조금 더 '갖춰놓은' 페이지가 있으면 앞으로 새로운 멤버가 들어올 때 서로 난감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그래서 개발팀 자료만 모아서 정리하다가 이럴거면 전사적인 정리를 하는 것이 좋겠구나 해서 대표님께 의사를 전달했고 거의 1주 반의 노션 정리 프로젝트를 시작하게 되었다.

 

 

1. 팀 워크룸 페이지 세팅하기

기존에 개별 팀들은 각각의 노션 페이지에서 작업을 해왔는데, 흩뿌려져 있는 페이지를 전부 한 데이터베이스에 몰아넣고 태그를 이용해 각각 워크룸에 표시되도록 했다.

 

 

2. 개발 문서 정리

이리저리 돌아다니는 개발 관련 정보와 문서들을 위키화 했다.

생각보다 내용이 많이 없었지만 이거라도 없었으면 정말 허공에서 발버둥치는 것이었던 나의 과거를 되돌아보며 하나하나 소중히.. 원기옥처럼 모았다.

 

 

3. 채용 프로세스 작성

전반적인 채용에 관한 일정과 팁, 문서들을 작성했다.

 

 

4. 입사 온보딩 가이드 작성

내가 받았던 온보딩 가이드를 풀어 내용을 구분하고 회사 소개, 업무환경 소개, 팀과 팀원 소개, 입사 환경 세팅 문서를 작성했다. 

온보딩을 진행하는 기존 팀원들이 확인해야 할 가이드 문서도 체크리스트로 만들었다.

우리 회사는 코워킹플레이스에 입주되어 있기 때문에 코워킹플레이스의 위키 문서도 첨부했다.

 

 

5. API 사용해서 구글 캘린더와 연동

Calendar2Notion이라는 엄청난 API가 있었다. 노션과 구글 캘린더가 연동이 안되어서 불편했는데 

쿨하게 해당 API를 결제해주셔서 무사히 연동했다.

신기한 방식인데, 연동이 아직은 불안정한 것 같다.

 

 

6. oopy 우피로 노션 페이지 만들기

이제 시작해야 하는 부분! 우피를 이용해서 노션을 홈페이지화 시킨다.

 

 

 

 

 

728x90